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반려동물] 알고 맞추는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 5가지

by 도라애주 2023. 11. 9.
반응형

생후 5차~7차 까지 필수로 맞는 접종 이후 1년에 한 번씩 맞춰주는 강아지 예방접종은 보통 5가지입니다.

 

미키는 센텀동물메디컬센터 수영점 에 다니고 있으며,

제가 다니는 수영점은 오전 10시~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연산점은 24시 진료 야간 응급실 운영도 하고 있습니다.

센텀에 있을 때부터 다니다가 이전 후엔 집이랑 좀 더 가까워져서 너무 좋습니다. 

 

미키는 매년 7월이 되면 예방접종 맞출 시기라고 병원에서 안내 문자가 옵니다.

하루에 1가지~2가지, 2주~3주 간격으로 아이의 컨디션을 보고 맞춰줍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 5가지는 종합백신, 광견병, 코로나장염, 켄넬코프, 신종인플루엔자가 있습니다.

 

 

종합백신

 

종합백신은 4종, 5종, 7종으로 나뉩니다.

4종은 (DHPPI)  D-홍역, H-간염, P-파보 바이러스성 장염, P-파라인플루엔자성 기관지염

5종은 (DHPPL)  D-홍역, H-간염, P-파보 바이러스성 장염, P-파라인플루엔자성 기관지염, L-렙토스피라증 을 예방해주며 7종은 (DA2PPL) 홍역, 간염, 장염, 기관기염 및 아데노바이러스성 기관기염 등의 질병을 예방해주는 접종입니다.

 

아이에게 항체가 있는 지 검사 후에 방문하는 동물병원 의사 선생님과 면담 후 아이에게 맞는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광견병

다른 접종과 달리 광견병은 미 주사 시 과태료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광견병은 동물에게서 발생하는 병으로 체내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동물에게 물리면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질병으로 급성 뇌척수염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전 세계적으로 광견병을 전파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 동물이 집에서 기르는 개라고 하니 반려견이 늘어난 요즘 주의해야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광견병 바이러스는 잠복기 후 1~2개월이 지나면 발병하며, 머리에 가까운 부위에 물릴수록, 상처의 정도가 심할수록 증상이 더 빨리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서 경련, 마비,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고 인공호흡기를 사용해 단기간 동안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서 결국은 사망에 이르는 질병으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평균 7일, 치료를 하더라도 평균 25일 이내에 거의 100%의 환자가 사망. 결국 호흡근마비로 100%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치사율은 높지만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병입니다.

사는 지역, 동네에 따라 반려동물 광견병 무료접종 시즌이 있습니다.

기간, 금액은 동네마다 상이하니 거주 지역 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하시면 일시, 장소, 금액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접종, 소액접종으로 협력동물병원에서 강아지 예방접종 할 때에는 동물등록 확인 가능한 전자태그(칩) 또는 동물등록증을 지참하여 방문 해주시면 됩니다.

 


 

코로나장염

코로나 장염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구토, 설사, 탈수, 발열, 혈변, 거식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소화기 전염병으로 이번에 발생한 코로나 19와는 연관이 없습니다. 강아지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전염성이 상당히 높으며 1971년 독일에서 최초로 발견 된 바이러스 입니다. 

 

잠복기는 1일~3일이며 감염견의 대변을 통해 전염됩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데 비해 치사율은 없는 편으로 산책 후 우리 아이에게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어 의심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켄넬코프

켄넬코프의 수의학적 명칭은 '개전염성기관기관지염' 입니다. 흔히 환절기에 인사치레로 '감기 조심하세요.'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해 몸이 약해져 감기 걸리기 쉽기 때문인데 이처럼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일교차로 인해 몸이 약해지고 컨디션도 안 좋아지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때에 다른 강아지가 많은 장소를 방문하여 바이러스나 세균이 우리 아이에게 침투되면 기침이나 발열, 콧물,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오랫동안 지속이 되는 질병이며 전염성이 높다고 하니 꼭 강아지 예방접종 잊지 맙시다.

 


 

신종인플루엔자

켄넬코프는 감기라고 한다면 신종인플루엔자는 강아지 독감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켄넬코프처럼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바이러스나 세균이 아이에게 침투되면 고열이나 기침, 콧물 무기력하거나 불안정한 호흡 등을 동반하는 증상을 보이며 잠복기는 2일~5일 입니다. 감염된 강아지, 감염된 강아지는 만진 사람에게서 전염될 수 있으며 감염률이 높지만 치료도 회복도 잘되는 질병인데 초기에 발견 하지 못하면 합병증(폐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해서 2차 합병증(폐렴)으로 갈 경우 치사율은 50% 정도 입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부작용 및 금액

예방접종 후 20분~30분 정도는 병원에 있다가 아이에게 별 특이사항이 없으면 "집에 가서 이상하면 꼭 바로 오세요" 라고하시며 집으로 보내주십니다. 집으로 돌아와서도 2시간 정도는 아이가 괜찮은지 부작용은 없는지 상태를 꼼꼼히 살펴줘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얼굴이 붓거나 발열,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가 키우는 반려견 미키는 한끼를 굶거나, 똥이 무르게 나오는 부작용을 겪기도 하였는데 보통 1일 이내로 호전이 되었습니다.

 

미키 예방접종 금액은 인플루엔자 3만원, 나머지는 2만원씩으로 총 11만원이며 예방접종 금액은 지역, 동네 동물병원 마다 금액은 상이하니 근처 동물병원에 전화 문의 후 내원해 접종해주세요!! 

 


 

강아지 예방접종을 하고 안하고는 보호자가 결정 하지만 그로 인해 우리 아이가 병을 얻고 아픈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으니 건강하게 오래 지낼 수 있도록 미리 미리 강아지 예방접종 함께 해요^^